곡목 기술의 정수를 가장 단정한 형태로 압축한, 사이드 체어의 원형
LOOUK® 에서는 현재 1880년대 이전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THONET Nr.20 체어들을 소장 중입니다.
100여년 넘는 세월은 짙은 흔적을 남겼지만 이는 낡은 것이 아니라, 축적된 것입니다.
저희는 그 가치를 여러분들과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THONET
THONET은 19세기 곡목 가구의 발명으로 가구의 산업화를 연 브랜드입니다.
1796년 독일에서 태어난 미하엘 토넷 (Michael Thonet)은 증기 곡목 기술을 확립했고,
이 기술은 전 세계로 확산되며 대량생산 가구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후 토넷은 관목 가구뿐 아니라 강관 가구 시대까지 선도하며 세계 최대 가구 제조사로 성장했으며,
현재까지도 6대째 이어지는 가족 기업으로 역사적인 클래식과 현대 디자이너 협업 제품을 함께 생산하며
기술과 디자인의 연속성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곡목 기술이 형태로 완성된 순간
THONET Nr.20은 곡목 가구의 기술적 완성도를 가장
단정한 형태로 보여주는 사이드 체어입니다.
불필요한 장식을 모두 덜어내고, 증기 곡목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의 선과 구조만으로 의자의 정체성을 완성합니다.
곡선 하나로 구조를 완성하다
둥글게 휘어진 목재 프레임은 가볍지만 단단하고,
반복 사용에도 형태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동시대의 유행을 따르지 않았기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며, 일상적인 사용 환경에서
오래도록 선택되어 온 모델입니다.
의자 안쪽에 남은 한 줄의 역사
좌판 안쪽에는 Johann König jun. (요한 쾨니어 주니어) 라는 의자가 배송되거나 소유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개인의 이름, 생산번호 혹은 내부 관리번호로 추정되는 숫자가 적혀있으며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뮌흐바일러 지역의 홈브루너호프로 납품된 제품임을 메모한 독일어 손글씨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홈브루너호프는 현재도 존재하는 지명으로 보입니다.
곡선 아래에 남은 이름
곡선 구조를 따라 새겨진 THONET 스탬프는 19세기 곡목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흔적입니다. 수공으로 고정된 케인 위빙과 산화된 우드는 생산 시기의 시간을 그대로 품고 있습니다.
시대를 증명하는, 마지막 퍼즐 조각
문장 스탬프는 19세기 말부터 토넷이 사용하던 정식 매뉴팩처 마크입니다. 표식은 표면의 마모와 잉크의 희미한 잔상마저 제작 연대의 깊이를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